국내 OEM회사의 원가구조 분석을 통한 신규 협상안 개발
Client 요청사항 및 배경
Client사는 글로벌 신발 브랜드의 OEM회사로서 제품의 원가에 적정 마진을 고려한 단가를 적용 받고 있음. 하지만 직접 재료비의 경우 적정 수준의 원가가 보전되고 있으나, 인건비 및 제조경비의 경우 최종 제품의 판매가격에 따른 평균 단가를 적용 받고 있어, 해외 생산국의 최저 임금 증가 등 비용 상승요인에 비하여 적절한 수준의 원가 보전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었음.
Key To Way 접근방법
Client 요청사항을 해결하기 위하여 Key To Way는 크게 3가지 활동을 통해 기존 단가구조의 문제점을 분석하였음
최근 10년간 글로벌 신발브랜드의 고객사에 대한 LOH(Labor, Overhead) 결정 구조분석
생산지역(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 내 경영환경 및 경쟁사와의 Gap 분석
생산 기술의 고도화 등 생산성 및 원가관리와 관련하여 통제가능 요인과 통제불가능 요인의 구분
본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Key To Way가 파악한 핵심은 기존에 적용하고 있던 LOH 결정 구조 자체가 현 시점의 제품 Mix를 고려하고 있지 못하고 10년전 제품 Mix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점이었음. 이를 기반으로 Key To Way는 현 시점의 고객사의 제품 Mix 및 향후 경영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LOH 결정 구조의 개선에 목표로 원가구조 협상안을 개발하였음.
Outcome
Client는 Key To Way의 자문결과 및 분석안을 통해, 2017년 하반기에 진행한 단가 협상 미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음
특히, 기존 소비자가 100불 이상의 제품의 경우 동일한 LOH 보상금액이 적용되었지만, 2018년 2사분기부터 소비자가 120불 이상의 제품에 대하여 추가적인 보상을 받도록 합의하였음. 이를 통해 연간 약 ~500만불 수준의 수익을 추가로 확보하게 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