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 원료 제조사 경영기획


Client 요청사항 및 배경

국내 대형 제약 그룹의 원료 제조사인 C사는 기존 사업의 부진 및 관련 시장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신사업 개발을 추진하였으며, 특히 기업 규모의 특성상 기술적인 분야의 역량이 집중된 경영진에 대해 성장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에 대한 조언 및 중요 의사결정(투자, 재무구조 변경, 구조조정 등) 과정에 대한 밀착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 이었음

Key To Way 접근방법

당시 Client가 당면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첫단계로 성장방안을 정의하고, 내부 조직원의 참여를 최대한 이끌어 내었으며, 두번째 단계로 이후 지속적으로 경영진에 대한 Management Coaching을 통하여 실질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였음

  • 지속적 성장을 담보할 수 있는 중/장기관점의 새로운 성장방안 정의
    - 핵심역량을 활용한 새로운 사업 영역 진입 및 사업기회 발굴
    - 바이오 산업군의 사업확대를 통한 신성장 기회/사업 발굴

  • R&D, 생산, 영업, 기획 등 관련 직원의 참여를 통해 실행 역량 강화
    - 사업개발 과정 및 방법론 체득화
    - 부서간 협업을 위한 공통된 언어 장착

  • Management Coaching Service
    - 경영진의 주요 의사결정 리스트 정의 및 주요 의사결정 포인트 제시
    -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서 발생가능한 리스크 요인 검토 및 의사결정 이후 예상되는 이슈 제시


본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했던 사항은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내부 역량을 강화하는 일이었음. 이러한 역량 강화와 함께 경영진이 내려야 하는 의사결정 포인트를 명확화 하여 의사결정 과정에서 최대한의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음. 특히 평균 자문 경력 20년의 Key To Way 전문가의 산업 및 관련 경험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다양한 사례와 발생가능한 이슈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를 통해 사전적으로 이슈발생을 대응하도록 지원하였음

Outcome

  • Client는 예상 가능한 이슈가 현실화 되었을 때에도 Key To Way와 함께 정확한 의사결정 및 협업을 통하여 전략을 실행을 모니터링 하였으며, 동 전략의 수립을 넘어선 실행 및 실질적인 의사결정을 통해서 동 프로젝트 진행 이후 Management Coaching 기간 중 매출 13% 상승, 영업이익율의 전년대비 3%P 상승의 가시적 효과를 확보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