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제조업체의 턴어라운드 전략 수립
Client 요청사항 및 배경
고객사는 2015년 신차의 성공적 출시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등 주요 수출 시장의 경기 불황으로 매출은 정체상태를 기록하고 영업이익은 적자를 면하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 되었음. 신차 출시/ 수출 주도의 매출 증가에만 의존해서는 수익성 회복이 쉽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원가 구조의 근본적 혁신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음. 타 자동차 산업에 비해 경영방침에 대해 노조가 협조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구조적 혁신도 명확한 Rationale이 있다면 가능하다는 판단이 있었음.
Key To Way 접근방법
Client 요청사항을 해결하기 위하여 Key To Way는 3개의 모듈로 나누어 전략을 수행하였음
제품 포트폴리오 진단 및 합리화 방안 수립
- 복잡성 원가 조정 후 제품별 손익 계산
- 손익 시뮬레이션 모델 설계/ 구축
- Baseline 손익 예측
- 원가절감 방안 한계비용 추정플랫폼/ 부품 공용화 전략 수립
- 소형 SUV 플랫폼 공용화 파일럿
- 공용화 추진 범위/ 계획 수립
- 공용화 추진 효과 분석생산 구조 혁신 전략 수립
- 현행 생산구조 이슈 및 개선 대안(후보) 도출
- 개선 대안별 증분 손익 분석 (손익 시뮬레이션 모델 활용)
본 프로젝트의 핵심성공요인은 각 모듈의 내용을 종합하여 재무적 효과를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경영진과 노조가 동의할 수 있는 실천 가능한 수행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었음
Outcome
Client는 Key To Way의 자문결과에 따라 전사적인 혁신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대외 경영 여건의 개선도 동반되어 2016년에는 만성적 적자에서 흑자 전환을 달성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