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편성 포트폴리오 전략 도출

Client 요청사항 및 배경

Client는 국내 대표 종합편성채널 사업자로서, Top2 달성을 목표로 방송광고매출 M/S확대와 향후 콘텐츠 제작 방향에 대한 분석을 추진하였습니다. 당시 내부적으로 관리해오던 Index가 광고 견인효과를 설명하지 못하며 향후 콘텐츠 제작방향의 불확실성이 증가하였고, 이에 광고매출 향상을 위해 기 수립했던 가설의 유효성 검증과 광고견인 효과가 있는 콘텐츠 포트폴리오 전략 수립을 위해 Key To Way에 편성 포트폴리오 전략 마련을 의뢰했습니다.

Key To Way 접근방법

Client의 요청사항에 따라 Key To Way는 크게 4가지의 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 광고주/대행사 대상 정량 조사 및 In-depth interview 수행을 통한 광고주 집행패턴 분석 및 가설 검증

  • 가설 검증을 통해 새롭게 정의된 기준 하 경쟁사 Gap 분석을 통한 Client 사의 현 위치 파악

  • Top2 지향을 위한 Gap 극복을 위해 한정된 가용원가 내 장르별 추진 방향, 상세 실행 전략수립 및 내부 관리지표 개선

  • 광고매출 증대를 위해 초대형/대형 광고주당 평균 청약금액 증대 및 TMM/디지털 통합 제안

Outcome

Client는 Key To Way의 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드라마/예능/보도 제작국 등 이해관계자들과 Top2 지향 콘텐츠 포트폴리오 확보를 위한 구체적 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Key To Way가 제안한 Top2 지향을 위한 Best Formation을 기반으로 전사차원으로 공유하였으며 전략 수립 시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