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통신그룹 콜센터/유통사 신사업 모델 수립 프로젝트


Client 요청사항 및 배경

스마트/모바일 매체로 비즈니스 환경이 지속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주력 수익 사업인 114매체 이용량과 우선안내사업 매출 및 영업이익이 지속적 하락하였음. 이러한 비즈니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새로운 성장 사업 모델을 수립하고 이를 지원하는 정보전략 계획을 수립하여 매출정체 위기를 극복하고 신사업 모델 기반으로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함.

Key To Way 접근방법

Client 요청사항을 해결하기 위하여 Key To Way는 크게 4가지 활동을 수행하였음

  • 지역 중심의 SOHO 사업자 대상으로 자사의 차별화된 역량 기반의 모바일 플랫폼 사업 모델을 수립함

  • 신사업 모델 Pilot으로 의료 업종을 선정하여 신속/정확한 병의원 정보, 프로모션 정보제공, 실손보험, 전자처방전, 양방향 광고 메시징 서비스, 진료 수첩, 병원 예약 등 의료 특화 서비스를 제시함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방법론 기반으로 기존 사업 및 목표 모델을 수립하였고, 워크샵을 통하여 신사업 모델 추진안을 확정함

  • 기대수익 및 구축 비용을 도출하여 신사업 모델 수립을 위한 경제성을 분석함

모바일 기반으로 확장성 높은 Horizontal 사업 확장 전략을 지원하는 플랫폼 사업 모델을 수립하였으며, 지역 중심의 SOHO 사업자 활성화를 고려한 사업 모델 수립으로 지역 사회와 그룹 간의 공생과 이를 기반으로 신규 매출 및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 사업 모델을 제시함.

Outcome

  • 신사업 모델 수립 컨설팅 이후, 그룹사 및 그룹IT 협력사 등과 협업으로 신규 사업 모델을 구체화하였으며, 이후 당사는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의료 앱을 시장에 출시함.